검색 팝업창
[2023 FIRE TECH] (주)파라텍, 특수시설 스프링클러 헤드와 살수 시연까지… 소방로봇도 공개

PR센터

파라텍만의 기술과 노하우로
세계 소방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뉴스센터

    [2023 FIRE TECH] (주)파라텍, 특수시설 스프링클러 헤드와 살수 시연까지… 소방로봇도 공개
    2023.06.14 16:53
    • 작성자 admin
    • 조회 1,433

    2023052449534643.png

     

    [FPN 최영 기자] = 소방전문기업 (주)파라텍(대표 정광원)은 6월 7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2023 소방방재기술산업전’에서 물류창고 스프링클러 헤드를 비롯해 성능 검증을 완료한 도로터널용 물분무 헤드, 일제개방밸브, 감압오리피스 등 다양한 기술을 선보인다.

     

    물류창고 소화설비 제품군으로 개발된 파라텍의 스프링클러 헤드는 FM인증과 국내 형식승인을 모두 보유한 K115을 비롯해 국내 승인을 받은 K160, K200 ESFR 등으로 구성된다. 현재 K160 헤드의 경우 FM인증을 추가로 진행 중이다.

     

    도로터널에 사용되는 물분무 헤드는 공인시험기관인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 차량 실화재 시험과 살수분포시험을 거친 차별화된 제품이다. 물분무 헤드에 적용하는 감압오리피스 수리계산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정확하고 빠르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게 파라텍 설명이다.

     

    특히 국내 소방설비기업 중 가장 많은 종류의 스프링클러 제품을 보유한 파라텍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스프링클러의 살수 시연도 진행한다. 스프링클러 헤드가 열에 반응해 감열체가 파손된 뒤 살수되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화재 현장이 아니면 경험하기 어려운 스프링클러 작동 모습을 엿볼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파라텍 관계자는 “쿠팡 물류창고 화재 이후 안전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등 화재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며 “파라텍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기업이라는 사명 아래 물류창고용 스프링클러 헤드와 도로터널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고성능 제품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파라텍은 이번 전시회에서 소방로봇도 선보인다. 파라텍의 소방로봇은 인공지능, IoT, 5G 기술과 로봇을 결합해 화재를 조기 발견,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